AI 블로그 오토 포스팅 운영 자동 프로그램 7000달러 쓰고 배운점

Published 2024년 12월 16일 by IT100SU

AI 블로그 자동포스팅프로그램등관심이 있으신가요? 우선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사용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AI에 7000불을 날려본 사람으로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소중한 시간과 돈을 절약하고 AI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I 블로그 정말 수익이 될까?

‘AI 블로그’, ‘오토 포스팅’ 등 정말 다양한 광고를 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을 하지 않은 계정으로 쇼츠 몇개만 내려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안 그래도 글쓰기 어렵고 귀찮았는데 이걸 인공지능이 대신하면서 가만히 있어도 완성되는 수익이라니… 정말 꿈만 같습니다.

한때 스마트스토어 붐이 일고 해외구매대행, 쿠팡 로켓그로스 등 정말 다양한 부업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재고 부담도 없고 컴퓨터만 있으면 초기 비용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블로그도 인기가 많습니다.

누군가는 진짜로 돈을 벌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여러 성공포르노식 강의팔이에 지쳐가며 많은 사람들이 지쳐가고 있습니다.

AI 블로그로 한때 저도 돈을 벌었습니다. 하지만 끝은 남는게 없었습니다. 제 경험을 공유하고 혹시나 생성형 AI로 자동수익화를 꿈꾸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I 오토 포스팅 700만원 사용 후기

일단 저는 자동 포스팅 프로그램을 구매한 적 없습니다. 직접 API를 이용해서 얄팍한 코딩 지식을 짜내어 직접 만들었습니다. 만들면서 막혔던 부분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Fine tuning으로 해결했습니다. 

개발 과정

복잡한 기술적인 이야기는 최대한 생략하고, 다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긴 노하우를 최대한 구글 SEO 맞게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API를 이용해 다양한 모델을 활용하거나 직접 fine-tunning을 통한 모델들 이용해 1개의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안 해봤다면 모르겠지만 직접 블로그를 운영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비용

당시에는 개발이 재미있어서 돈이고 뭐고 생각 없이 강행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만족스러운 콘텐츠를 얻기까지 평균 0.89달러 정도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약 1100원 정도로 발생을 했습니다.

당시에는 CPM 5달러 기준으로, AI로 생성된 글 1개가 평균적으로 약 178명의 트래픽이 생긴다면 손익 분기점을 넘길 수 있는데 가능할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렇게 콘텐츠를 계속 찍어내기 시작했습니다. 약 7천 개가 넘는 콘텐츠를 1주일도 안되어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과정에서 7000불 이상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적어도 최소 2만 불 정도는 수익으로 들어올 것으로 판단했죠.

결과

약 3~4달정도 시행 작오를 겪었습니다. 총 4개로 나누어서 워드프레스 1개, 티스토리 블로그 2개, 네이버 블로그 1개로 나누어서 진행했습니다.

블로그를 4개로 나눈 이유도 혹시 모를 변수를 대비하고자 각각 다른 방식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AI 오토 블로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처참했습니다. 7천 불의 손익분기 근처에는 가지도 못했습니다. 물론 제 스터디가 잘못되었을 수 있고 방식이나 기타 여건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결론은 네이버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눈 밖에 나버리며 CPC는 박살 나기 시작했고, 하나의 계정은 다른 계정에 영향을 미치며 차례대로 CPC가 박살 나버렸습니다.

이전에 수동으로 작성했던 실제 경험이 담긴 글들만 신기하게 살려놓고 생성된 글들은 더 이상 노출을 시켜버리지 않았습니다.

구글 SEO 정책변경

AI 오토 블로그 폭망에 예상되는 원인은 구글의 SEO 정책 변경에 있었습니다. GPT가 발표되며 구글에서도 정책을 변경했었는데요.

아마 구글도 AI로 무분별하게 생성되는 글들을 미리 대비한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전 세계 똑똑한 인재들이 가득한 곳이니까요.

AI라고 하더라도 구글이 사람이 느낀 경험과 자동 포스팅되는 글을 구분 못할 수 없습니다.

포털에서는 믿을 만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각각의 기준 즉 ‘로직’을 운영합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기존에는 E-A-T 방식으로 SEO를 측정했습니다. 각각의 의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성(E)
  • 권위(A)
  • 신뢰도(T)

내 홈페이지의 공통된 키워드 들을 반영하여 개인과 페이지의 전문성과 인용(백링크)등을 카운트하여 순위에 반영해 왔습니다.

하지만 E-E-A-T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새롭게 추가된 E는 Experience 경험입니다. 구글은 세계적인 기업이며, 독자적인 생성형 AI를 갖출 수 있는 거대한 기업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이 기성품 AI를 사용해서 만든 ‘경험’으로 구글을 속일 수 없는 어찌 보면 당연했습니다.

AI 블로그 활용방법

이후 저는 AI를 반자동 개념으로 생성된 글에 실제 경험을 녹이며 글을 작성했습니다. 생성형 AI는 정말 좋은 도구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의 경험을 그럴듯하게 참고할 수 있지만 사실 짜깁기에 불가해집니다. 

저의 경우 일단 더 이상 100% AI를 블로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를 포함한 이제는 샐 수 없을 정도의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며 결국 제 이야기를 작성하는 게 가장 효율이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만들었습니다. 딱히 수익을 목적으로 하기보다 누군가 헤매고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만들었습니다. 쉽게 키워드 주제를 찾아 글을 작성하고, 내 의도를 담은 글을 작성하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요약

생성형 AI 블로그 자동화를 생각하거나 콘텐츠를 대량 생산하려는 사람들 혹은 이게 정말 돈이 되는지 의심되는 사람들은 정말 한 번 더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직접 개발을 해본다면 꼼꼼히 로직을 점검하여 필요 없는 비용을 줄여보세요. 혹시나 강의나 프로그램 판매자들의 서비스를 구매한다면 말릴 수 없겠지만 돈과 시간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결론

저에게는 7000달러는 큰돈입니다. 중고차 한 대 값을 투자한다 생각하고 진행했던 AI 오토 블로그 자동화를 꿈꿨지만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주변 지인들 중에도 오토 프로그램에 혹해서 구매를 계획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마지막 결론은 ‘1~3 달은 효과가 있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시간, 돈 모두 낭비입니다.’

이 글을 통해 많은 분들이 시간과 돈 그리고 애정으로 키운 블로그를 지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내 의도를 반영한 글은 나를 성장시킵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래 반복되면 수익도 따라옵니다.

효율을 쫒지만 더 돌아가던 저의 실패를 간접경험으로 만족하시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 많은 시행착오와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유튜브 구독을 해주세요.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