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화 방법 3단계를 소개합니다. 누구나 다알고 있는 광고 어필리에이트를 포함해 온라인 사업과 연관된 중요한 아이템 하나를 소개하려고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내가 원하는 트래픽을 모았다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으니 끝까지 확인해 주세요.
목차
- 1. 티스토리 수익화 효율 떨어지는 이유
- 1-1. 가장 좋은 자리를 빼았김
- 1-2. 차선책으로 수익화
- 2. 블로그 트래픽 팔기
- 2-1. 1단계 타겟 업종 선정
- 2-2. 2단계 트래픽 모으기
- 2-3. 3단계 영업하기
- 3. 티스토리가 적합한 이유
- 3-1. 네이버 블로그
- 3-2. 워드프레스 블로그
- 3-3.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수익화 효율 떨어지는 이유
티스토리를 사람들이 많이 쓰는 이유는 애드센스 광고를 별도의 호스팅이나 비용없이 무료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티스토리 자체에서 본문 가장 상단에 본인들의 광고를 넣어 광고를 합니다.
가장 좋은 자리를 빼았김
가장 좋은 맨위 상단 위치 이제 광고가 CPC에서 CPM으로 넘어가 수익이 책정되면서 가장 처음 뜨는 광고는 수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가 무단으로 맨위 광고를 선점하고 있으면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차선책으로 수익화
티스토리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워드프레스로 시작하는 초기 블로그 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음이라는 포털에 트래픽이 딸려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블로그를 다음이 이용하는 만큼 우리도 다음의 트래픽을 이용해야합니다.
블로그 트래픽 팔기
보통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소극적 소득을 얻으려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저역시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비즈니스던 적극적이면 더 효율일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추구할 방법은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같은 소극적소득이 아닙니다. 즉 목표하는 타겟을 설정하고 타겟에게 필요한 트래픽을 직접 모으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법률관련한 글을 쌓아두면 그에 필요한 사람들이 들어와 컨텐츠를 소비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결국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겠죠. 그렇다면 법률 블로그를 운영하여 법무사 사무실등 그 트래픽이 필요한 업체를 찾아나서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이 필요한 업종 선택
- 블로그 글로 필요한 트래픽 확보
- 구매 희망자 찾기
1단계 타겟 업종 선정
최종적으로 내 광고판을 이용할 고객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주로 전문업이 가장 적합합니다. 예를들어 척추전문병원 혹은 세무사사무실 등이 추후에 지불 능력을 갖춘 좋은 타겟이 됩니다.
네일아트나 미용실도 좋지만 너무 지역한정적이므로 최대한 서비스업, 전문업이 적당합니다.그리고 내가 앞으로 그 사람들을 대신해 트래픽을 모으기에 글을써야하니 글쓰기 용이한 업종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단계 트래픽 모으기
이제 타겟을 위한 블로그를 개설했으면 트래픽 모으기를 시작합니다. 트래픽을 모은는것은 단순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것이죠.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업체를 광고하는 글을 쓰지 않아야합니다.
- 답이 나오도록 글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이미 전문분야에 나보다 대단한 지식인들이 많습니다.
전문가들과 전문성으로 승부를 보면 결국 승산이 없습니다.
글을 작성할때 최대한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 그 키워드로 어려움을 공감하는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3단계 영업하기
보통 트래픽이 하루 1000명 이상이면 충분히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1000명에게 도달해서 약 5%의 CTR 클릭율이 발생한다면? 50명의 유효 잠재 고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법무사 사무실 광고를 통해 50명의 클릭을 발생시키려면 얼마가 드는지 검색해 볼까요?
구글 광고에서 변호사를 찾아보죠. 다양한 변호사 관련 키워드에 광고료를 보면 1클릭당 비용이 상당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대충 약 5만원이 CPC에 소요된다고 하면 50명을 모으기 위해서는 약 25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우리가 모은 방문자들이 이렇게 귀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정수입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겠죠. 영업만 잘한다면 말이죠.
티스토리가 적합한 이유
앞서 말했듯 티스토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광고 자리를 빼았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티스토리가 가지고 있는 트래픽을 제대로 사용해야합니다. 다른 플랫폼도 많지만 티스토리가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위방법은 네이버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너무 많고 전문인들이 인플루언서가 되어 거의 노출의 기회도 적고 추후에 트래픽이 밀리거나 할때 애드센스로 전환을 한다던가 하는 다른 방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는 역시나 정말 좋은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초기에 트래픽을 빠르게 상승시키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주요 플랫폼에 일정한 트래픽이 몰리기 전까지 대략 3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렇게 들어온 트래픽은 오래 간다는 추가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오래 걸려서는 목적을 잃어버리기 쉽게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는 위의 단점들을 대체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당장 애드센스의 승인이 나지 않더라도 진행하다 보면 애드센스로 추가 수익을 노릴 수 있게됩니다. 장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네이버 보다 전문성이 떨어져도 경험 공유에 적합
- 워드프레스 보다 트래픽 확보에 유용
- 개인 도메인 보다 도메인 점수가 좋음
- 애드센스 추가 수익 가능
트래픽을 모아 판매하는 것을 광고대행업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오늘 광고 대행업의 본질을 찾아봤습니다. 이건 사실 누구나 할 수 있고 아무때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트래픽을 재활용한다면 정말 좋은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의 하나씩 필요한 디테일을 하나씩 채워가겠습니다. 그리고 직접 하나 새롭게 키워 수익을 얻는것을 시도해볼 생각입니다.